-
의사이신 ~부처님세상을 향해/불교의학 2008. 2. 29. 22:45
불교의학 1(부처님은 의사이시다.)
1. 부처님은 의사이십니다.
◇ 사성제(四聖諦: 네 가지 진리)
석존께서 출가를 하게 된 동기는 생. 노. 병. 사 (生老病死=4고)라는 인간의 본질적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길을 가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석존이 성도(깨달음)를 하여 이 고통과 고뇌를 벗어나는 길을 인류에게 제시하였습니다.
● 그 요점은 四聖諦(사성제)입니다. 즉 불교에서는 이 사성제를 네 가지 진리를 고(苦) 집(集) 멸(滅) 도(道) 합니다.
<첫 번째 진리>는 인간은 누구나 괴로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고성제(苦聖諦)
<두 번째 진리>는 괴로움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는 것을 집성제(集聖諦)
<세 번째 진리>는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을 멸성제(滅聖諦)
<네 번째 진리>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도성제(道聖諦)라 하여 이를 팔정도라 합니다.
● 불교적인 면에서 4고(四苦) 즉 생, 노, 병, 사는 의학에서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병자라는 관점에서 <태어남, 늙음, 병환, 죽음>과 관련되는 것이 바로 의학입니다.
오늘날 의학에는 근대과학을 기반으로 한 서양의학이 있고, 동양의 자연 철학에 입각한 한방의학이 있습니다.
또 불교도 불교진리와 더불어 많은 경전 속에 병의 원인과 치유에 대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강좌에서는 개운을 위해서 필수불가결인 건강법과 질병의 예방과 치유를 다루는데, 그 근간을 부처님의 가르침인 사성제에서 출발하고자 합니다.
불교 의학에서 석존을 “ 대의왕(大醫王)”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생노병사와의 대결에서 보여준 석존의 깨달음이 모든 사람들의 고뇌를 치료하고 건전한 심신을 가져오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석존을 인류의 최고의 의사라 칭하는 것입니다.
사성제의 가르침에서
1) 고(苦) : 이 세상을 고통의 현장(4고 8고)이라 하는데, 의학에서는 병상의 발견 또는 진단에 해당합니다.
2) 집(集) : 또 그 고통의 원인이 갈애요, 탐진치에 쌓인 번뇌라 했습니다. 이는 의학에서 병의 원인을 추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3) 멸(滅) : 고통이 멸한 상태를 깨달음의 경지라 합니다. 이는 의학에서 병이 없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생명체를 말합니다.
4) 도(道) : 이 깨달음에 이르는 길로서 보통 8정도(팔정도)라 합니다. 의학에서는 이상적인 건강체를 얻기 위한 치료법을 말합니다.
◇ 이러한 의미에서 개운법도 인간의 굴곡 된 운(運)을 치유하는 길을 가르치고 있으므로
그 원리가 바로 부처님이 가르치신 이 위대한 사성제에 있는 것입니다.
즉 사주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성품과 습성을 분석하고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게 하여 인생의 항로에 큰 어려움 없이 잘 항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만일 고통에 빠져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고통의 원인을 바르게 알려주고, 그것을 벗어날 방도를 알려줍니다.
실의에 빠져있는 사람에게는 희망을 주고, 너무 자신만만한 사람에게는 겸손의 미덕을 알려줍니다.
운의 흐름이 좋을 때는 더욱 자중자애하고, 운의 흐름이 나쁠 때는 매사에 조심하며, 좋은 운이올 때(시절인연)까지 차분히 인내하는 지혜를 일깨워줍니다.
◇ 불교의학은 불교 경전 속에 있는 신심의 건강법을 적극 배워, 사람들의 건강한 마음과 육체를 가져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제 많은 경전과 또 불교의 진리를 탐구해 가는 여행을 함께 떠나 봅시다.
'세상을 향해 > 불교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교의학의 기초 (0) 2008.03.16 불교의학의 특징 (0) 2008.03.15 불교의학4(당뇨병) (0) 2008.03.02 고혈압 예방과 치유법 (0) 2008.02.29 병은 마음에서 온다. (0) 2008.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