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불교의 염불유래, 염불공덕과 염불가피력
초기불교의 염불가피력(1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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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불자들이 염불은 대승불교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초기불전에 나오는 염불의 유래와 그 공덕과 가피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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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율
부처님이 계실 당시 어떤 사미승 두 사람이 크게 다투었습니다.
서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다가 급기야 상대를 저주하게 되었습니다.
한 사미승이 말했습니다.
“만일 내 말이 틀렸다면 나는 세세생생 부처님의 설법을 듣지 못하리라.
만일 네 말이 틀렸다면 너는 세세생생 부처님의 설법을 듣지 못하리라.”라고
저주를 했습니다.
그러자 저주 받은 사미가 그 말이 계속 생각나서 불안하고 두려웠습니다.
잠을 자기도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미가 부처님께 나아가 그 사실을
고하자 부처님께서 빙그레 웃으시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구나. 하지만 매일 부처님을 생각하고 나무불(부처님께 귀의합니다,)을
메일 온 종일 계속 외우면 그 저주가 풀리게 될 것이다.”
부처님 말씀을 듣고 그 사미는 매일 온종일 나무불이라고 염불했습니다.
그러자 불안한 마음과 두려움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이것은 초기불전 사분율(상좌부 걔통의 율전)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염불의 유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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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나선비구경에도 염불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미린다 왕이 나선비구에게 물었다.
“세상에 있으면서 백년이나 악을 행한 사람이라도, 임종 때 염불하면, 죽은 후
천상에 태어난다고 하셨습니다만, 나는 이 말씀을 믿지 않습니다. 또 한 번만
살생을 해도 지옥에 떨어진다고 하셨습니다만, 나는 이것도 믿지 않습니다.“
나선 비구가 왕에게 물었다.
“사람이 조약돌을 들어 물 위에 놓으면 뜨겠습니까? 가라앉겠습니까?”
“물론 가라앉습니다.”
“그러면 백 개의 암석을 가져다 큰 배에 실으면, 그 배가 가라앉습니까?
어떻겠습니까?”
“가라앉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배에 실린 백개의 암석이 배로 말미암아 가라앉지 않는 것같이
사람이 비록 큰 죄(大惡/대악)를 지었다 하더라도 염불하면, 그 공덕에 의해
지옥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천상에 태어날 것이니, 어찌 믿지 못하겠습니까?
또 작은 돌도 (배가 없으면) 가라앉는다함은, 사람이 악을 저지르고 불경의 가르침을
모르면, 지옥에 떨어지는 비유이니, 이 또한 어찌 믿을 것이 못된다고 하십니까?
왕이 말했다.
“그렇군요. 그렇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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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경(本事經)
또 초기불전 이티붓타가의 번역본인 본사경에도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내(여래)가 중생들을 관찰컨대, 부처님을 염(念)하지 않은 탓으로 악취(지옥/아귀/
축생)에 떨어져 생사윤회를 받고 있다. 만약 이를 깨달아 길이 부처님을 염하는
사람이 있다면, 불환과(不還果/아나함과=不來/ 욕계에 태어나지 않고 천상에 태어나는 자리)를 꼭 얻어 미혹의 세계에 다시 태어나는 일이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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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염불(念佛)은 부처님이 계실 당시부터 훌륭한 수행법으로 있었으며,
이것이 대승불교에 와서는 각종 염불 법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끝으로 대승경전인 정토삼부경 중 관무량수경을 소개합니다.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부처님께서 아난과 위제희 부인에게 말씀하셨다.
“ 어떤 중생이 <오역죄>, 십악죄를 지어 온갖 악을 갖추었다하면, 이런 어리석은 자는
악업으로 말미암아 응당 악도에 떨어져 다겁(多劫)에 걸쳐 무궁한 괴로움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이 사람의 임종 시에 <선지식>이 여러 가지로 위안하며 그를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설하고, 염불하기를 권헀으나, 그 사람은 너무나 고통이 심해 염불할 경황이 없으므로, 선지식은 ‘염불할 수 없거든, 귀의 무량수불이라 부르라.’고 일렀다하자, 이리하여 그 사람이 진심으로 소리를 끊이지 않고 <십념>을 갖추어 나무아미타불을 부른다면, 부처님 이름을 부른 탓으로 염념(念念) 중에 80억겁의 <생사죄>를 제거하는 결과가 되어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될 것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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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역죄/五逆罪> : 극악의 죄 : 아버지, 어머니, 아라한을 죽인 죄/
부처님 몸을 상하게 한 죄/ 승단의 화합을 깨는 죄
<선지식/善知識> : 불도 수행을 지도하고 도와주는 사람(善友)
<십념/十念> : 부처님을 10번 염하는 일
<염념/念念> : 기억을 유지하는 마음 작용
<생사죄/生死罪> : 생사를 거듭하게 될 죄
나무석가모니불
자비불교정토회
정인(正印)합장
2020년 5월 12
아미타불천일기도(1761)
나무붓다야
나무달마야
나무승가야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들이 괴로움과 고통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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