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문 - 소원성취기도/관음경 및 법문

[스크랩] (2) 온갖 괴로움을 건져주심.(1-2)

개운당 남광 2009. 6. 6. 11:53

 

 

 

 

                                    觀音經

                                    관음경

 

    온갖 괴로움을 건져주심.(2)


   若復有人이 臨當被害하야 稱觀世音菩薩名者면 彼 所執刀杖이 尋段段壞하야

   약부유인    임당피해        칭관세음보살명자    피 소집도장    심단단괴


   而得解脫하며 若三千大千國土에 滿中夜叉羅刹이 慾來惱人이라도

   이득해탈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야차나찰    욕래뇌인


   聞其稱 觀世音菩薩 名者면 是諸惡鬼 尙不能以惡眼으로 視之한대

   문기칭 관세음보살 명자    시제악귀 상불능이악안       시지


   況復加害하겠는가. 

   황부가해 


    設復有人이 若有罪커나 若無罪히 杻械枷鎖하야 檢繫其身이라도

    설부유인     약유죄       약무죄     추계가쇄       검계기신


    稱觀世音菩薩名者면 皆悉斷壞하고 卽得解脫하나니라.

    칭관세음보살명자     개실단괴       즉득해탈




    若三千大千國土에 滿中怨賊커든 有一商主 將諸商人하야 齎持重寶하고

   약삼천대천국토     만중원적        유일상주 장제상인       재지중보


    經過 할세 其中一人이 作是唱言호대 諸善男子야 勿得恐怖하고

    경과          기중일인     작시창언       제선남자     물득공포


    汝等은 應當一心으로 稱 觀世音菩薩名號하면 是菩薩이 能以無畏로

    여등    응당일심        칭 관세음보살명호        시보살    능이무외


    施於衆生하리니 汝等이 若 稱名者면 於此怨賊에 應當解脫하리라 하니,

    시어중생           여등    약 칭명자     어차원적    응당해탈

    衆商人이 聞하고 俱發聲言호대 南無觀世音菩薩하여

    중상인    문        구발성언        나무관세음보살


    稱其名故로 卽得解脫하나니라.

    칭기명고   즉득해탈 


    無盡意여, 觀世音菩薩摩訶薩의 威神之力이 巍巍如是니라.

    무진의   관세음보살마하살   위신지력    외외여시



   [보문품 한글 해석] - 온갖 괴로움을 건져주심.(2)


  ◇ 만약 어떤 사람이 악한에게 피해를 당하게 되었더라도

  ‘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부른다면 저들이 가졌던 칼과 흉기가 곧 조각조각 부서져 위험에서

   벗어날 것이며, 

   만약 삼천대천 국토에 가득한 ‘야차’‘나찰’들이 쫓아와서 사람을

   괴롭게 할지라도 그 ‘관세음보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듣는다면,

 

   이 모든 악한 귀신들이 오히려 악한 눈으로써 보지도 못할 것이거늘

   하물며 어찌 해를 입를 입히게 할 것인가.


    설사 어떤 사람이 혹은 죄가 있거나 혹은 죄가 없거나 수갑을 채우고 고랑과 차꼬와 나무칼로

    그  몸을 얽어매는 일이 있더라도

    ‘관세음보살’명호를 부르는 이는 이것들이 다 끊어지고 없어져

    벗어나게 될 것이니라.



   ◇ 만약 삼천대천국토에 도적떼가 가득 차 있는데

    한 장사 주인이 여러 상인을 거느리고 값진 보배를 가지고 험한 길을 지나 갈 때에

   그 가운데 한 사람이 큰 소리로 말하기를

 

    “ 모든 착한 남자들이여, 두렵고 무서운 마음을 겁을 내지 말고,

   여러분들은 마땅히 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부르라. 

 

     그러면 관세음보살이 중생들에게 능히 두려움이 없는 힘을 베풀어 보살펴 줄 것이니

   대들이 만일 이름을 부르면 이 도적들을 벗어나게 되리라..”라고 하니,

 

      모든 상인들이 이 말을 듣고 함께 소리를 내어 ‘관세음보살’하고 부르니

  그 명호를 부르는 공덕으로 모두 도적들로부터 벗어나게 되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 마하살의 위신력이 이와 같이 높고 높은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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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갖 괴로움을 건져주심.(3)

 


            若有衆生이 多於淫欲이라도 常念恭敬觀世音菩薩하면 便得離慾하며

            약유중생    다어음욕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욕


            若多瞋恚하여도 想念恭敬觀世音菩薩하면 便得離瞋하며

             약다진에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진


            若多愚癡하여도 想念恭敬觀世音菩薩하면 便得離癡하리니

             약다우치          상념공경관세음보살       변득이치


            無盡意여 觀世音菩薩이 有如是等大威神力하사 多所饒益일새

            무진의    관세음보살    유여시등대위신력        다소요익


            是故로 衆生이 常應心念하나니라.

            시고   중생   상은심념

 

 

          [보문품 한글 해석] - 온갖 괴로움을 건져주심.(3)



       ◇ 만약 어떤 중생이 음욕심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공경히 생각하고 공경하면 곧

           음욕을 여의게 될 것이며,

 

          만일 성내는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곧  성내는 마음을 여의게 될 것이며,

 

         만약 어리석은 마음이 많을지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곧 어리석은 마음을 여의게 될 것이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이 이와 같은 큰 위신력이 있어서

        이롭게 하는 일이 많으니

 

        그러므로 중생들은 항상

        마음으로 관세음보살을 생각할지니라. 

 

 


 

 

 

 


 

 

출처 : 개운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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