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문- 마음수행/기도와 명상

진언(眞言)명상(=만트라 명상)~~

개운당 남광 2008. 11. 22. 11:36

 

<< 진언(眞言)명상(=만트라 명상) >>


회원 여러분~

오늘은 진언(眞言)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진언을 가지고도 얼마든지 명상에 들 수 있고

또 삼매에 들 수 있습니다.


진언 공부도 부지런히 하시면

수행정진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1) 진언(眞言)명상(瞑想)


   진언(眞言)이란 우주의 소리를 말하며 명상(瞑想)이란 마음을 닦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진언(眞言)명상이란  “참된 말”로 마음을 닦아서 참다운 자기를 깨닫고자

   하는 수행을 말한다.


  ● 말(言語)은 인간의 생각, 사상, 의미 등이 이미 개입되어 개념화 된 것이다.

     즉 생각, 사상, 의미의 의사전달  매개체이다.

  ● 소리(音)는 개념 및 인위적인 것이 개입되지 아니한 말 이전의 말이다.


  ● 진언(眞言)은 우주의 소리로  인간의 의도가 개입되기 이전의 소리(梵音 범음)이다.  



(2) 진언명상의 목적


1)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삶의 에너지를 흐르게 합니다.


  소리를 통하여 우리의 몸과 마음에 쌓여있는 굳어진 마음(=굳어진 습관=業障)을

  풀게 하고, 억압되고 누적된 병의 근원이 되는 것

  [=두려움, 회의, 미움, 불안, 분노, 질투, 슬픔 등의 아픔과 고통=부정적 에너지]을 해소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삶의 에너지를 흐르게 합니다.


2) 진언을 통해 업장소멸을 한다.


   - 고통의 고리와 번뇌(근심, 걱정, 망상)를 사라지게 함

   - 몸과 마음을 밝게 하여, 번뇌 망상이 사라짐

   - 지혜가 드러나고, 마음이 평화로워져서

   - 삼매(三昧)를 이루고

   - 부동심(不動心)이 함양되면

   - 여일(如一)한 마음(한결같은 마음)이 생겨

   - 참 자기를 깨달을 수 있다.



3) 음성(音聲) 내공(內功)법


- 음성(音聲) 내공(內功)법이란?

  소리에 따라 울림의 부위 다르게 되며, 음파 진동의 에너지를 해당 신체부위에 전달하여

신체기능을 강화시키거나 병을 치유하게 함.

<예>

(쉬) 신장에 자극(金)

(음) 치아에 자극(金)

(우) 아랫배에 자극(土)

(아) 가슴에 자극(土)


木 : ㄱ.ㅋ(아음=어금니 소리) 

火   ㄴ.ㄷ.ㄹ.ㅌ (설음=혀 소리)  

土 : ㅇ.ㅎ (후음=목구멍소리)

金 : ㅅ.ㅈ.ㅊ (치음=이 소리)          

水 : ㅁ.ㅂ.ㅍ (순음= 입술소리)



(3) 진언명상 방법

  소리를 통해서 하는 명상입니다. 이 명상으로 업장이 소멸됩니다.


1) 소리에서 나오는 파장을 따라 몸의 각 부위가 울립니다.


 그 때 신체내의 세포 세포마다 깊숙이 기록되고 입력되었던 여러 가지 마음들이 움직이고 풀리기 시작합니다.

 이 진언 소리의 파장에 의해 몸과 마음이 풀립니다.


2) 이 과정에서 업장이 소멸되며, 모든 번뇌 망상이 소멸되며,

  자기를 참구(참구)하는 마음이 저절로 생겨납니다.

   

3) 진언명상 중 나타나는 현상들


  그냥 일시적 현상으로 여겨라

  온몸에 기운이 돌고,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고,  자신의 병이 치료되기도 하고

  모든 근심걱정이 사라지면서,  미래를 본다든지

  타인의 마음을 안다든지,  전생을 본다든지, 병을 고친다든지,

  영계를 보는 식의 능력이 생긴다.


● 그러나 이것을 득도했다고 믿고 따르라고 사용하면> 마구니가 됩니다.

  <마구니>란 중생이 중생의 마음으로 만든 모든 상(相)을 말합니다.


4) 진언명상의 종류가 많은 이유는?


  소리가 다릅니다.

  소리가 다르면 기운이 다릅니다.

  기운이 다르면 마음도 다르다는 뜻입니다.


(4) 마음 상태에 맞는 진언


가. 광명진언 - 마음이 어두운 사람


1) <광명진언>=(업장소멸진언)


“옴 아모카 바이로 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wm바라 프라바를 타야 훔”


<바이로 차나> 비로자나 부처님의 무한 광명이며, 어떤 죄업도 소멸되는 진언이다.


2) 광명진언 외우는 방법

 밝은 태양과 같은 광명을 마음속에 떠올려서, 자신의 몸과 마음이 광명 되게 하면서 광명진언을 외운다.

 (특히 아침바다 속에서 태양이 찬란히 떠올라 온통 바다를 밝게 물들이는 것을 상상하며 광명진언을 외워도 좋다.

 또 아침 동쪽에서 떠오르는 태양이 온통 자신의 몸을 황금색으로 물들이며 자비로운 부처님의 미소가 자기 몸에서 광명처럼 세상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상상해도 좋다. )



3) 광명진언을 외우는 효과

  ● 모든 악업과 모든 인연 중생들을 빛 속에 넣어서 빛이 되게 하면 자신의 악업도 소멸되고,  죽은 영가마저 천도 되지요


  ● 아귀, 축생, 아수라의 세계에 떨어진 중생을 위하여 지성으로 염송을 하면 이 진언의 힘에 의하여 모든 죄업이 소멸됩니다.


  ● 특히 죽은 이를 위하거나 악업을 지은 사람이나 두려움이 많은 사람=><지성으로 염송> 모든 악업 소명



나. 참회진언 - 참회가 필요한 사람


  1) <참회진언>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2) 참회진언 효과


   - 과거부터 지금까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지은 허물을 뉘우치고

   - 다시는 짓지 않고자, 지금까지 지어오던 허물들을 영원히 끊어 없애는 것.

   - 과거 행적을 다 소멸하니

   - 어두운 마음이 다 사라져, 허공처럼 되며, 이것을 진 참회라 한다.

   ● 진언 자체의 기운에 의하여, 자신의 허물이 자연스럽게 녹아 없어진다.

   3) 참회할 내용


   살생/ 폭력/ 저주/ 살의/ 강도/ 강간/ 간음/ 도둑질/ 사기/ 거짓말/ 이간질/ 욕설

   시기/ 질투/ 억압 /방탕/ 비난/ 탐욕/ 성냄/ 증오/ 오만/ 교만/ 불신/ 미혹/ 무지

   미망/ 어리석음.


◇ 사주에 상극이 많거나, 비겁이 많거나, 식상, 재성, 관성, 인성 등 육신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경우.


다. 항마진언 - 마구니를 항복 받아야 할 사람

    

  1) 항마진언

  아이금강삼등방편 신승금강반월풍륜

    我以金剛三等方便 身乘金剛半月風輪


    단상구방남자광명 소여무명소적지신

    壇上口放喃字光眀 燒汝無明所積之身


   역칙천상공중지하 소유일체작제장난

    亦勅天上空中地下 所有一切作諸障難


    불선심자개래호궤 청아소설가지법음

    不善心者皆來胡跪 廳我所說加持法音


    사제포악패역지심 어불법중함기신심

    捨諸暴惡悖逆之心 於佛法中咸起信心


    옹호도량역호시주 강복소제

    擁護道場亦護施主 降福逍除


   2) 항마진언은 108위의 화엄성중(화엄신중)의 위신력으로 마구니의 놀음에

      빠진 사람을 구해주는 진언


   ◇ 사주에 흉신이 많은 경우



라. 해원결(解冤結)진언 - 원결을 풀어야 할 사람


  1) <해원결 진언>

    “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


  2) 전생과 이생에 원수로 맺힌 원한을 풀어주는 진언


  3) 사주에 상극이 많은 사주 특히 편관이 기신으로 작용하는 사주

     또는 사주에 흉신이 많은 경우



마 자비진언(관세음보살 본심미묘진언) - 중생을 구제할 자비가 필요한 사람


  <자비진언>

  ‘옴 마니 반메 훔 ’ (연꽃속의 보석이여!)


1) 자비진언 뜻


[옴] 천상 [마] 수라 [니] 인간 [반] 축생 [메]아귀 [훔] 지옥을 비추는 빛



2) 자비진언 내용


  - 관세음보살 본심미묘진언(=자비진언)

  - 한량없는 자비심으로 일체중생을 육도에서 해탈

  - 바깥세계에 있는 육도 중생과 자기 안에 있는 육도중생을 모두 해탈

    (천수경 -사홍서원 중 - 중생무변서원도 / 자성중생서원도)


3) 자비진언 효과


  - 사랑의 마음이 우주법계에 울려 퍼지게 되며, 일종의 축복입니다.

  - 이 진언을 지극성정으로 염송하며 관세음보살과 같은 자비의 마음으로 충만하게 변화합니다.

  - <탐심/ 진심/ 치심/ 자만심 /의심/ 악심>에서 만들어진 육도 중생들의 고통을 자신이 다 받아들이는 마음이 됩니다.



4) 자비진언 방법


  - 숨을 마실 때 중생의 모든 고통을 다 받아들이고

  - 숨을 내쉴 때 자신의 청정한 몸과 마음으로 부정적 에너지를  긍정적 에너지인 자비의 기운을 온 세상에 내보냅니다.

    이렇게 호흡과 더불어 자비의 마음으로 수행을 합니다.

  - 모든 악심과 증오심이 다 소멸됩니다..



바. 청정진언 - 번뇌가 많은 사람


1) <준제진언> = 청정진성

“나무 사다남 삼막 삼 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차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2) 청정진언(준제진언=준제관음진언)


   ◇ 재다신약(財多身弱)사주

 - 이 준제(准提)보살은 6관음보살 가운데 인간들을 주로 구제하시는 관세음보살님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육도중생을 구제하시기 위하여 크게 여섯 모양의 보살 몸으로 나투시는데,

이 준제관음은 인간을 주로 구제하시는 관세음보살이므로 인도능화(人道能化)보살이라고 번역합니다.


 - 또 준제보살은 7억 부처의 어머니란 뜻도 됩니다.

   모든 번뇌 망상을 닦고 깨끗하게 하면 누구든지 부처를 이룰 수 있습니다.



3) 진언 요령


 - 허공과 같은 텅 빈 마음으로 몸과 마음에 있는 일체의 번뇌 망상과 “집착과 습관”들을 다 쳐부수고 없애 버리고

 - 더 이상 버릴 것이 없을 때 까지 염송합니다.

 - 나중에 모든 것이 사라지고

 - 오직 허공가운데 진언만 울려 퍼진다.

 - “진언하는 놈은 어떤 놈인고?”를 살핍니다.




사. 업장소멸진언 - 중생의 업과 소멸해야할 마음에 따라


    ◇ 사주에 상극이 많고, 운의 흐름도 나쁜 경우


1)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륵계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대자대비한 위신력으로 다생의 업장을 멸하는 진언


2) 지장보살 멸업장진언


  <옴 바라 마리다니 사바하>

 -지장보살의 크나큰 원력으로 지옥중생까지도 모두 다 죄업을 없애주는 진언

아. 정법계(靜法界)지언 : 법계를 깨끗하게 하여 일체 경계(난관)을 풀어 줌


   “나무 사만다 못 다남 남”

   -일체의 경계에 부딪힐 때 언제나 이 진언을 외우고 씁니다.



자. 호신(護身) 진언 :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 림”

   - 이 진언을 외우면 10악과 5역 등의 온갖 죄업을 소멸하고 몸을 보호하여

     병고와 재난을 없애 주는 진언이다. 



(6) 진언명상 수행법 (진언을 염송하는 이놈은 누구인고?)


1) 고요히 진언에 집중하여 오직 허공중에 진언만이 울려 퍼져

   진언만이 남는 때

   그러나 그 고요함에 또 묶이지 마시라


2) 고요한 것 마저 놓아 버리고

   진언염송 하는 것을 돌이켜서

   

3) 진언염송 하는 이놈은 누구인고? 참구하세요.

   무심히 진언을 듣고 진언을 하는 자를 주시 한다.


4) 참구하다가 분명하게 바로 이것이구나 하고 알 때는

  그냥 혼자 “이것이다”하고 끝내지 말고


5) 먼저 참구하신<선지식>들에게 반드시 (질문)하셔야 합니다.